본문 바로가기

30대에 꼭 해야할 경험과 일 3가지 정리

일속 발행일 : 2024-09-10

오늘은 30대를 보내면서 꼭 해야 할 경험과 일 3가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아직 30대가 되지 않으신 분들은 앞으로를 준비하는 느낌으로, 30대는 점검하는 시간으로, 30대를 지난 분들은 돌아보는 시간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썸네일

 

1. 미쳐서 살아보기

30대라고 하면 취업을 시작하고, 어느 정도 경제적 여유가 생기는 시기입니다. 그동안 취업준비, 자격증 시험준비를 하느라 힘들었던 자신에게 보상을 주는 의미도 있고, 경제적 여유도 있으니 여행도 다니고, 친구도 만나며 인생을 즐기기 시작합니다.

 

'젊어서 놀아야한다' 라는 문구가 마치 자신의 모토가 된 것인 마냥 놀고, 먹고, 연애하고, OTT를 보고, 여행 가는 등의 활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저 또한 위와 같이 30대 초반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후회했습니다. 인생의 방향이 없이 시간을 보냈다는 시간이 크게 들었습니다.

 

결국 어느 '하나에 미쳐서 몰두하며 살아가는 경험' 이 너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몰두하면 자신만의 경험이나 스킬이 하나 쌓이며 남게 됩니다.

 

이 경험은 차후에 나에게 돈을 벌어다 줄 수도 있고, 좋은 취미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큰 자산으로 남을 것입니다. 자신에게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을 때, 자신이 관심이 가며 성장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 미쳐서 살아보시기 바랍니다.

 

30대 중반으로 가면 결혼도 하고, 출산도 하고, 육아도 하고 점점 책임질 일들이 많아집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만의 시간은 줄어들고, 가족과 아이를 위해 사용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2. 생산자로서의 삶을 살기

우리는 대부분 직장인으로서 회사에서 일하며 월급을 받아 생활을 합니다. 이 월급으로 다양한 소비를 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월급을 받아 소비하고 살아가는 삶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여유로운 삶을 살기 위해 생산자로서의 삶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월급을 받아서 생활하는 삶은 자신이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을 때, 돈이 끊기게 됩니다. 하지만 생산자로서의 삶은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 입니다.

 

생산자로서의 삶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투자를 잘하시는 분은 배당주에 투자하여 배당 수익을 발생시킬 수도 있고, 부동산에 뛰어난 분은 에어비앤비나 임대소득을 창출할 수도 있으며 저처럼 블로그, 유튜브, 스마트스토어, 저작활동 등을 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생산자로서의 삶을 살아보는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시작은 미미할지라도 이 경험이 쌓이면 여러분의 40대, 50대, 앞으로의 여생이 좀 더 윤택해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3. 경제적 여유 달성하기

'경제적 자유'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경제적 자유는 자신이 일하지 않아도 먹고살 수 있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30대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경제적 여유'는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경제적 여유는 가족의 한 달 생활비가 300만원이라고 했을 때, 월 600만원의 수익은 만드는 것입니다. 즉, 가족의 한달 생활비의 두 배가 되는 금액을 벌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수익에는 월급과 월급 외에 생산자로서 만드는 수익이 포함됩니다. 월급을 높여서 이 금액을 맞추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결국 월급 외 수익을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생각해 보면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일 수도 있겠지만 노력한다면 이루지 못할 목표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도달하지 못한다고 해도 우리에게는 40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4. 마무리

오늘은 30대에 꼭 해야 할 경험과 일을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3가지는 '하나에 미쳐서 살기', '생산자로서의 삶 살기', '경제적 여유 달성하기'였는데 독립된 3개가 아니라 연결된 3개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자신이 생산자로서 미쳐서 할 수 있는 일 하나에서 시작하시고, 몰두해 보시면 됩니다. '시작은 미미할지라도 끝은 창대하리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시작과 오늘 하루를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