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기 강아지가 손가락을 무는 이유와 대처 방법

일속 발행일 : 2023-03-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 강아지가 손가락을 자꾸만 무는 이유를 알아보고 물지 않도록 하는 대처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강아지가 있으시다면 한 번씩 글을 읽어 주세요!

 

1. 아기 강아지가 손가락을 자꾸 무는 이유

아기 강아지는 치아가 성장하는 시기이고, 호기심이 많은 때여서 손가락, 발가락 등을 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견주가 하는 실수는 강아지의 얼굴, 입 등에 손가락을 핥아보라고 가져다대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을 강아지는 장난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기에는 치아가 자라지 않아서 아프지 않지만 커서도 이러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견주분들이 피가 나거나 다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허용해주던 손가락 무는 행동을 다 큰 상태에서 막는다면 강아지가 이상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강아지는 계속 반항하고 짖고 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아기 강아지의 얼굴에 손가락을 가져다 대는 것은 지양합니다.

 

 

2. 아기 강아지가 손가락을 물 때 대처 방법

(1) 아픈 척 하기

강아지에게 잘못된 것을 인식시켜주기 위해 "아!!!"라고 하며 아픈 척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강아지가 주인을 아프게 한다는 것을 인식시킬 수 있고, 손가락을 무는 행동을 반복하게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바디 블로킹

바디 블로킹은 강아지를 살짝 밀치는 행동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무는 행동이 잘못된 것임을 알려주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3) 충격요법

충격요법은 강아지 입 안에 손을 집어넣는 행동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강아지 입장에서 손가락을 물면 자신이 고통스러워질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짐을 알고 무는 행동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마무리

이상으로 강아지가 손가락을 자꾸 무는 행동을 하는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기 강아지때부터 손가락을 무는 습관을 들이지 않는 것이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3가지 방법을 잘 읽어보시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면 좋을 듯합니다!

 

저는 충격요법은 위험해 보이니 (1), (2)를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댓글